컨텐츠 바로가기


oxygen free redical

활성산소

활성산소

활성산소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

  • 노화의 활성산소설 (the free radical theory of aging)
    1956년 Harman에 의해 제안 되었고, 정상적인 대사과정에서 부수적으로 생성되는 여러 가지 활성산소들에 의하여 생체구성 성분들이 산화적 손상을 받게 되고 이러한 손상들이 축척되어 노화와 죽음에 이르게 된다.
  • 니와유키에 박사의 활성산소와 아토피 피부염
    활성산소가 지질과 결합을 통하여 과산화지질을 형성하게 되고, 과산화지질이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 시키는 주요인자인 것이라 합니다.

유리기현상

분자는 원자로 구성되고, 하나의 원자는 양자와 중성자 그리고 전자로 나누어집니다. 전자는 적절한 기능을하기 위해 짝을 이뤄야 하는데, 산소 분자가 화학반응을 일으키면 짝을 이룬 전자 중 하나를 잃게되는 상태가 되며 매우 반응성이 높은 불안정한 상태가 됩니다. (활성산소)

이러한 활성산소는 다른 분자에서 전자를 가져오려는 경향이 매우 강하며, 이때 주위에서 가장 전자를 가져오기 쉬운 (결합에너지가 약한) 부위를 공격하여 전자를 빼앗게 됩니다. 전자를 잃어버린 다음 분자 역시 또 다른 전자를 찾아야하고 이 과정은 끊임없이 반복되어 집니다.

이러한 활성산소(유리기현상)은 세포 혹은 세포벽을 손상시켜 건강한 생체조직을 유지 생성할 수 없게 하며, 이는 각종 질병 및 피부의 치유능력까지 크게 손상 시키게 됩니다.